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3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 절차가 마무리된 이후 고인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공식 입장을 유보한 채 신중한 모습이다.

다만 일부 의원들이 언론 또는 페이스북을 통해 개인적인 의견을 밝히고 있다. 노웅래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고인은 죽음으로 모든 것을 말했다"며 "고인에 대한 과도한 정쟁 및 희화화, 지나친 옹호도 생산적이지 않다. 고인이 남긴 공과 모두 역사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진성준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논란이 되는 문제에 대해서 필요하다면 조사가 이뤄질 수 있겠지만 가해자로 지목되고 있는 분이 타계한 상황에서 진실이 드러날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고 말했다.

양향자 의원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 상황에서는 고소인, 고인과 그 가족까지 다 보호받아야 한다"며 "아직 밝혀진 것이 없는데 마치 사실로 규정해서 말하는 것은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 행위를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고소인에 대한 도 넘은 공격과 비난은 멈춰져야 한다"면서 "아마 제가 아는 박 시장이라면 그것을 간절히 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당 차원에서 첫 사과 발언을 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회의에서 "당의 일원으로서 서울시민과 국민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박 시장의 죽음을 애도한다. 시민 운동가로서 헌신한 점을 누구도 부인하기 어렵다"면서도 "피해 고소인에 대한 비난, 2차 가해는 절대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