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타당성 용역 심의에서 한 차례 반려됐던 경기도환경에너지진흥원 설립 추진 계획이 재심의에서 통과되면서 내년 1월 설립이 가능해졌다.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7일 행정안전부와 가진 경기도환경에너지진흥원 설립 협의를 통해 진흥원 설립 계획을 확정지었다.

지방자치단체가 출자·출연기관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행안부의 설립 협의를 거쳐야 하는데, 이번에 협의가 마무리됨에 따라 도의 진흥원 설립 계획도 제 궤도에 오르게 됐다.

도는 6월 2일 경기도환경에너지진흥원 설립을 위한 행정안전부 심의를 받았지만 당시에는 심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당시 행안부는 도가 제출한 진흥원 설립 계획 중 ▶미세먼지 대응과 생활환경 분야의 사업 확대 ▶신규 사업 수행 등을 위해 인력에 대한 재검토 근거 제시 ▶녹색환경연구센터, 에너지재단 등 지역 내 관련 기관과 협력관계 구축 ▶민간의 관련 재단·대학·연구소·센터 등과 인력 교류·초빙 파견 등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재검토를 요구했다.

도는 행안부의 재검토 요구에 따라 신규 사업을 수행할 인력을 기존 51명에서 62명으로 확대했고 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인력 구성, 공동 조사·연구 등 상호 간 업무를 협력·보완할 수 있도록 업무 협조 시스템 구축을 계획에 반영했다.

또 유관기관과의 논의를 통해 필요시 인력 교류 등을 할 수 있도록 내용을 수정해 지난 3일 행안부와 재심의를 진행했고, 7일 최종적으로 통과 사실이 통보됐다.

이로써 도는 8∼9월 사이 진흥원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설립 지역을 검토하고, 내년 1월 설립을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당초 통과되지 못했던 지적 사안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수정안을 마련해 이번 심의를 넘을 수 있었다"며 "진흥원의 원활한 설립 추진을 위해 유관기관과 충분한 논의를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에너지진흥원은 ▶경기도에너지센터 ▶경기도환경기술지원센터 ▶물산업지원센터 ▶업사이클플라자 등 도내 6개 환경 관련 기관을 통합해 출범하는 기관이다. 도는 향후 미세먼지 대응 및 기후변화 등 환경정책 전 분야에 걸친 역할을 맡긴다는 계획으로, 2021년부터 5년간 운영에 1천500여억 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했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