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탄현 공공주택지구 개발 및 금정굴 평화공원 조성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주장해 온 탄현·중산·일산동 주민대책위원회(탄중일 주민대책위)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고양사업본부를 찾아 주민 반대 서명부를 전달했다.

14일 탄중일 주민대책위에 따르면 21대 총선 당시 지역구 출마 후보자들을 상대로 관련 문제를 이슈화했지만 지금까지 개발주체인 LH 측이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주민 반발이 또다시 불거지고 있다.

이에 이정환 탄중일 주민대책위원장은 지난 10일 오전 10시께 일산연합회 이현영 대표, 미래통합당 소속 김완규 시의원, 시 도시계획과 김교철 3기신도시팀장 등과 함께 LH 고양사업본부를 항의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탄중일 주민대책위는 2019년 12월 탄현 공공주택지구 주민공청회 이후 주변 황룡산과 고봉산을 지키기 위해 주민들이 지적했던 문제점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며 탄현동 전체 인구의 15%에 달하는 7천여 명의 주민들이 서명한 반대서명부를 전달했다.

지역주민들의 주요 요구사항은 난개발 우려에 대한 시정조치 촉구로, 황룡산 경관을 해치지 않도록 LH가 추진 중인 20~30층 고층 아파트 건설(용적률 220%)을 중단하고 15층(용적률 180%) 이하로 변경해 달라는 것이다.

또한 3천300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되는 해당 신축 아파트 인근에 있는 공원 주변 도로의 주차장화를 막기 위해 가구당 1주차 면적 확보 및 교통환경 개선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이미 대표적 과밀학급 지역인 탄현·중산·일산 3개 동 일대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초·중학교 교육시설 확충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아울러 이재준 시장의 대표 공약 중 하나인 금정굴 유해안치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반대 목소리도 여전히 높아 탄현공원이 주민들을 위한 순수 공원 기능을 상실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정환 위원장은 "자족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일산에 계속되는 공공주택 건설은 지금도 열악한 교통환경의 악화를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탄현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며 "근린공원에 봉안시설(공원묘지) 설치를 추진하는 고양시의 잘못된 행정행위는 이곳 주민이 평생 일궈 온 기본재산권 또한 심각하게 위협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는 만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LH 고양사업본부 관계자는 "주민분들의 관련 요구사항을 잘 청취했다"며 "현재 탄현 공공주택지구는 사업 지정이 된 상태이지만 지구계획 수립이 확정되지 못한 탓에 주민 민원을 현 단계에서 수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앞으로 관련 계획 수립 때 검토할 방침이다"라고 답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