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의 물류 활성화를 위해서는 배후단지의 자유무역지역 지정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천항발전협의회 주최로 14일 인천 하버파크호텔에서 열린 ‘항만배후단지 운영과 자유무역지역 지정’에 관한 간담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인천연구원 김운수 박사는 "인천항이 동북아 거점항만 및 국제산업 구조의 수직적 전문화 추세에 대응해 대형 선박 유치 및 다국적 기업의 유치를 위해서는 자유무역지역 지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자유무역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3.3㎡당 생산액은 4~5배, 수출액은 7배, 고용은 3~4배 정도 높아 항만물동량 증가 및 부가가치 창출과 고용 창출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동안 항만형 자유무역지역은 물류기업이 중심이었기 때문에 환적과 국제배송센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지정된 지역임에도 제조 기능이 상당히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항은 외국인 투자유치 촉진, 물류 부가가치 활동 촉진에 따른 국제물류 활성화를 위해 제조·개발·R&D 등 복합공간으로 변화하는 항만형 자유무역지역 기준의 재설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관세 유보, 부지 및 표준공장의 저렴한 임대료 등 각종 혜택에 따른 다양한 인센티브를 기업에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박사는 "자유무역지역은 대부분 항만구역을 중심으로 지정돼 제조와 물류를 통합하는 복합형 자유무역형태로 발전돼 가고 있는데, 인천항은 부산항 등 타 항만에 비해 자유무역지역이 전무하다"며 인천항 국제물류형 자유무역지역 지정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