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정부의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이 인천시가 추진 중인 ‘인천형 뉴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기대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한국판 뉴딜 보고대회’에서 2025년까지 총 160조 원을 투자해 일자리 190만 개를 만든다는 구상을 담은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한국판 뉴딜은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위기 극복과 코로나 이후 글로벌 경제 선도를 위한 국가 발전 전략이다. 10대 대표 과제로 ▶데이터 댐 ▶지능형(AI)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그린 스마트 스쿨 ▶디지털 트윈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스마트 그린 산단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을 지목했다.

한국판 뉴딜은 크게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두 축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 ‘고용 및 사회안전망 강화’를 추가해 ‘2+1’ 체계로 추진되는 방식이다.

시는 한국판 뉴딜의 큰 축인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 시가 자체적으로 구상해 온 데이터 행정, 그린 리모델링. 산단 스마트화 등 다양한 사업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재 인천의 산업은 바이오산업을 제외하고는 데이터산업 등에 취약한 편이다. 민선7기는 이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출범과 함께 스타트업·벤처 폴리스 ‘품’ 조성을 비롯해 AI 대학원 유치, 서구 로봇랜드 사업 재개 등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미 시 자체적으로 디지털·데이터 뉴딜 관련 중장기 계획도 세우고 있는 단계로, 늦어도 다음 달 발표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시민 불편 해결 및 산업 육성을 위한 데이터 정제 및 관리, 개방 등에 대한 고민이 담기는데, 인천에 배치될 180여 명의 데이터 정비 인턴 인력을 활용해 정리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시는 그린 뉴딜 분야와 관련해서도 최근 관련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코로나19 이후 사회 준비에 나선 상태다. 당시 전문가들은 ▶기후스마트시티 조성 및 친환경 녹색복지 구현 등 인천형 그린뉴딜 어젠다 ▶집중적 투자와 혁신적 정책 추진, 디지털 뉴딜 및 휴먼 뉴딜 전개 ▶그린 친환경·에너지 전환을 포용하는 그린 리모델링 ▶인천 2030 미래이음과 연계한 주민 참여형 ‘바람’ 특별시,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 등 다양한 제언을 내놨다.

시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그린’과 ‘디지털’은 함께 가야 한다고 보고, 정부의 종합계획에 공감해 시도 비슷한 사업을 추진하거나 관련 계획을 수립하는 중"이라며 "한국판 뉴딜의 연장선상에서 정부 정책과 시의 정책이 함께 갈 것인지, 한국판 뉴딜과 연계하면서도 지역 특성을 담은 인천형 뉴딜로 추진할 것인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인천형 뉴딜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