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일상의 공익활동을 시민들이 직접 발굴하고 제안하는 시정 기회를 마련한다.

시는 코로나19의 지속적인 확산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시민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자 ‘시민이 제안하고 시민이 시행하는 인천시정’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이 활동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 개념의 공익활동을 원칙으로 한다는 설명이다. 시민 스스로 계획한 각종 공익활동을 자유롭게 제안하고, 이 활동계획이 통과되면 참여하는 방식이다.

활동 내용은 코로나19 예방 캠페인, 대학생 교육봉사, 마을 환경정화, 각종 재능기부 등 지역사회를 위한 공익활동이면 어떤 것이든 포함된다. 개인 및 단체의 재능이나 노동력을 활용한 다양한 공익활동 제안이 가능하다.

특히 이 사업은 활동비가 인천e음으로 지급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될 수 있다는 기대다. 시는 이 사업이 인건비가 지급되는 근로활동이 아닌 소정의 활동실비가 제공되는 공익활동인데다 이를 지역화폐로 지급함으로써 지역 내 소비를 유도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지역에 애정을 갖고 시정에 관심이 있는 개인 및 단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조기 퇴직자나 은퇴자, 경력단절여성, 노년층은 지원 시 우선 선발된다. 활동 기간은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총 3개월이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20일부터 8월 7일까지 신청서류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시 소상공인정책과에 방문하거나 우편 및 이메일((incheon1007@korea.kr)로도 접수 가능하다. 시는 제안에 대한 군·구 검토 및 공동체 참여활동 지원사업 심사·선정 과정을 거쳐 개인 20명, 단체 5개 팀을 선발할 계획이다.

이 외 궁금한 내용은 전화(☎032-440-4216)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