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사회서비스원노동조합 경기지부가 15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기도사회서비스원과 경기도에 사회서비스원의 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노조가 경기도사회서비스원과 위·수탁 기관 등 300여 명의 종사자 중 비정규직 210여 명의 차별적인 근무환경 및 처우를 개선해 달라고 호소했다.

민주노총 전국사회서비스원노동조합 경기지부는 15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이 내걸고 있는 ‘돌봄에 돌봄을 더하다’라는 슬로건이 현실은 ‘돌봄에 비정규직과 차별을 더하다’로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 종사자 550명을 100% 정원 내 정규직으로 채용한 데 반해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예산 확보의 어려움을 핑계로 300명이 넘는 종사자 중 행정인력 40여 명 등 90여 명만 정규직으로 편성하고 나머지 소속기관의 대부분 행정인력은 무기직으로 고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다수 돌봄인력은 경기도 출자·출연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생활임금도 보장되지 않는 최저임금 수준의 계약직으로 고용해 가족수당, 명절수당 등 복리후생적 수당마저 지급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 정관에 명시된 54명의 정원 중 40명이 정규직, 14명은 무기계약직이며 도사회서비스원이 위·수탁하고 있는 기관 250여 명 중 50여 명을 제외한 200여 명은 비정규직이라는 것이 노조의 설명이다.

이들은 "종합재가센터와 근로계약을 체결했지만 9개월 동안 무급 대기로 방치돼 취업을 포기하거나, 사회복지시설대체인력센터는 계약기간 만료를 이유로 7월 말 첫 해고가 예정됐다"며 "도사회서비스원은 기존 중앙정부의 수탁사업만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사회서비스원으로 가져오며 외형만 키우고 내실은 없이 고용 불안과 처우의 차별을 발생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회서비스원은 사회서비스와 돌봄노동의 공공성을 보장하겠다는 취지로 마련된 문재인정부의 보건복지 분야 대표 공약에 따라 광역단체인 시도에 설치되고 있는 기관이다.

이에 대해 도사회서비스원 관계자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본부뿐만 아니라 다수의 다양한 소속시설들이 있고, 각각 고용 형태도 다르고 보수체계 등도 상이한 상황"이라며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해 정규직으로 전환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에 있어 용역이 마무리되면 이를 바탕으로 정규직 전환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비정규직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