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주민 숙원인 ‘영종지역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편’ 주장에 힘을 싣고 나섰다.

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는 1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영종국제도시 공항철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철도 환승할인 미적용 구간"이라며 "지역 역차별 해소 및 자치분권 강화를 위해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공항철도는 2010년 12월 완전 개통된 이후 서울역부터 청라국제도시역까지는 수도권통합요금제가 적용돼 환승할인 혜택이 가능하다. 하지만 운서역 이후부터는 독립요금제가 적용돼 영종국제도시를 포함한 인천시민들은 환승할인 없이 추가 요금을 내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지속적으로 국토교통부에 지역 역차별적 요금체계 변경을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확답을 받지 못했다.

시는 지난 4월 국토부와 진행한 예산협의회에서 시급한 현안 중 하나로 영종지역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을 꼽아 건의했고, 최장혁 행정부시장 역시 지난 7일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이 부분에 협조를 구했다. 영종지역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편을 위해 국비 85억 원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시의회도 수도권 시민 누구나 누리고 있는 철도 환승할인 혜택을 인천시민만 누리지 못하는 것은 인천지역 역차별에 해당한다고 보고 이날 성명서 발표를 시작으로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남궁형 자치분권특별위원장은 "국토부는 물론 국회도 2021년 예산편성 시 관련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