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인천시의 대대적인 정책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사회 전반에 언택트(untact·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는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사회현상과 규범에 대응하는 중장기 대비 전략이 필요해서다.

부평전통시장 방역활동.
부평전통시장 방역활동.

# 비대면화·디지털화의 급격한 가속화

시는 최근 코로나19로 달라질 세상 ‘넥스트 노멀(Next normal)’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했다. 비대면화·디지털화가 가속화되는 코로나 임팩트가 가져올 새로운 세상에 대응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산업과 경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중앙정부의 정책을 소개했다. 바이오·의료·관광 분야와 중소·중견기업 역량 강화, 자동차산업 재부흥과 디지털 뉴딜 준비 등 시의성 있는 정책 시행으로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인천연구원은 ‘넥스트 노멀 시대, 인천의 목표와 과제’라는 보고서를 통해 인천시정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실천과제를 제안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강한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한 단기 회복 전략과 또 다른 유형의 위기사회에 대한 대비와 함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는 중장기 대응 전략을 내놓았다.

인천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부각된 현상과 쟁점을 4개 사회영역으로 나눴다. ▶질병관리본부와 재난안전대책본부가 작동해 감염병 관리와 확산 억제 정책 등 강력한 행정 기능 실행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른 비대면 사회로의 급격한 일상생활 변화 확산 ▶국내외 이동 제한으로 여행·숙박·항공산업 붕괴와 사상 최대 실업 등 대규모 경제충격 유발 ▶원격근무·교육 확산, 대중교통 이용 감소 등 도시공간 구조와 형태에 대한 새로운 방향 모색 등의 사회영역을 중심으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정부가 질병관리본부를 중심으로 감염자 치료와 접촉자 관리에 들어감에 따라 중앙 및 지방의 재난안전대책본부는 감염 확산 억제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행해 효율적인 지방정부 운영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신속하고 정확한 감염자 치료와 확산 방지, 비대면 업무 수행을 위한 조직체계의 전환과 업무환경 변화, 사회·경제활동의 일시 멈춤에 따른 경제적 충격 완화를 위한 지원정책을 신속히 마련하기 위해서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코로나19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코로나19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 온라인 학습과 쇼핑, 여가 급증에 따른 디지털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디지털 환경에서 소외된 취약계층 지원 수요와 온라인 학습 수요 증가에 대비한 디지털 시설과 교육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비대면사회에서의 복지전달체계를 변화시켜야 한다.

대면서비스업 붕괴로 인한 취약계층 중심의 대규모 실업 발생, 비대면산업 급부상과 온라인 플랫폼 노동자 증가,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에 따른 해외 생산기지 국내 복귀 전망, 4차 산업혁명 기술 가속화 등에 대비한 지속가능한 지역경제와 산업생태계도 구축해야 한다.

비대면사회에 적합한 도시공간으로 재구조화해야 한다는 진단도 나온다. 비대면 이동에 적합한 생활권 단위 도시구조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다핵구조 또는 분산형 네트워크 도시구조 등 도시패러다임 전환, 도보로 이동 가능한 근린생활권의 중요성 증가, 직장과 주거지가 가까운 직주근접 공간 설계의 필요성 확대, 비대면 디지털환경이 강화된 스마트시티 구축 등도 요구된다.

# 포스트 코로나 대비 4대 시정목표

인천연구원은 4개 사회영역의 현상과 쟁점에 기초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인천시 4대 시정목표를 선정했다. 지속가능한 지역경제와 산업생태계 구축, 편리하고 행복한 일상생활 보장, 안전하고 스마트한 도시공간 조성, 효율적 지방정부 운영체계 확립이다.

지속가능한 지역경제와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단기적으로 디지털 인력 양성과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하고, 인천e음을 기반으로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활성화한다. 중장기적으로는 기업 간 협력을 위한 지역경제연대 펀드를 조성한다.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디지털 특화 업종과 언택트시대의 지역 문화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고, 관광·마이스 위기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편리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온라인 평생학습 플랫폼 구축, 사회복지 온라인 서비스 제공 확대, 재난상황의 가정돌봄 지원체계 강화 등에 힘쓴다. 중장기에 대비해서는 비대면 복지전달체계와 감염위험 수준별 긴급돌봄 운영체계를 마련한다.

또 안전하고 스마트한 도시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단기적으로는 언택트사회 대응형 도보 중심 근린생활권을 만들고, 중장기적으로는 건강하고 안전한 분산형 도시공간으로의 재편과 지역 여건을 반영한 교통부문 신기술 도입 방안을 모색한다.

인천시청 내 구내식당인 소담홀에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한 줄 식사를 하고 있다
인천시청 내 구내식당인 소담홀에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한 줄 식사를 하고 있다

효율적 지방정부 운영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 재난비상계획 등 감염병 관리대책 마련과 재정지출 사업 재구조화를 통한 적극적 재정 운용이 필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감염병 대응 도시회복력 증진 방안과 지역 공중보건 수준 향상, 위기상황 대비 통합재정안정화기금 도입 등이 필요하다.

인천시민의 적극적 협력과 자발적 참여 유도 방안도 있어야 한다. 감염사회 대응은 인천시민 개개인이 방역주체로서의 자발적 의지가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생활 속 거리 두기와 손 씻기, 마스크 쓰기 등의 감염 예방 일상화 방안 마련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인천시정의 목표와 방향, 추진 전략과 과제에 대한 시민사회와의 지속적인 공감대 형성 과정을 통해 추진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 

이왕기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19는 우리 사회에 예상하지 못한 충격과 혼돈을 주고 있고, 많은 세계 전문가들이 포스트 코로나는 이전 사회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 될 것이라는 예상과 이에 대한 체계적 준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아직 정확한 예측이 어려운 시점이지만 인천시 모든 영역에서 여건 변화를 체계적으로 전망하고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사진= <인천시 제공>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