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인천수산기술지원센터에 따르면 2009년부터 업무 분장 형태로 설치돼 운영됐던 강화군 상담실이 10년 만인 지난해 12월 폐쇄됐다. 강화군 상담실은 강화지역 수산업 경영인 육성과 양식 등 어업기술 지원, 수산물 안전성 조사, 어장 예찰 및 수산질병 관리, 각종 어업 관련 사업 신청 접수 등의 업무를 지원해 왔다.
인천수산기술지원센터는 지역 내 행정수요 감소로 인한 인력 상주 필요성 저하와 센터 내 인력 부족 등을 폐쇄 이유로 들었다.
하지만 강화군 상담실이 폐쇄되자 지역 수산업 경영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인천지역 수산업 경영인 중 대부분이 강화지역에 상주해 있는데도 상담실을 폐쇄해 수산업 경영인의 업무 지원 및 민원 처리에 장애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달 기준 인천지역 수산업 경영인 분포 현황을 살펴보면 강화지역에 거주하며 어업에 종사하는 수산업 경영인은 총 206명이다. 이는 인천 전 지역 수산업 경영인(496명)의 42%에 해당하는 수치다.
강화지역 수산업경영인회 관계자는 "강화군 상담실이 없어진 후로 민원이나 서류 신청을 하려면 중구 신흥동에 위치한 인천수산기술지원센터까지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수산기술지원센터 관계자는 "하루에 1건도 아닌 한 달에 1∼2건 발생하는 민원을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고 판단했다"며 "상담실을 폐쇄한 후로도 필요시 꾸준히 현장에 나가 상담실을 운영했으며, 앞으로도 어업인들이 필요로 할 때 상담 업무를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화=김혁호 기자 kimhho2@kihoilbo.co.kr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