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당정이 검토 중인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방안에 대해 "매우 신중하게 접근하는 게 옳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KBS 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그린벨트는 한 번 훼손하면 복원이 안 되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의 이 같은 언급은 주택 공급 방안의 하나로 서울의 그린벨트를 해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인 당정청의 기류와는 다소 상충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정 총리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최근 당정 간 그린벨트 해제 검토 입장을 재확인한 것을 놓고 ‘해제 쪽으로 결론이 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 데 대해 "아직 정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서울시 반대에도 국토교통부 장관 직권으로 그린벨트를 해제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법적으로 가능할지는 모르지만, 그렇게 정책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정 총리는 부동산 공급 확대 방안과 관련, "모든 가능성을 검토하는 단계"라며 "가능한 한 빠른 시간 안에 졸속에 그치지 않으면서도 정제된 대책을 만들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직 확정도 되지 않은 상태인데 책임 있는 당국자들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국민을 혼란하게 하고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보낼 수 있어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부동산 민심이 악화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 "부동산 문제로 행복한 국민이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정부가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경질론과 관련, "전쟁 중 장수를 바꾸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며 "사태 수습 후에나 논의할 수 있는 문제지 지금은 적절한 타이밍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