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학 제물포고등학교 교감
전재학 제물포고등학교 교감

일찍이 계몽주의와 독일 관념철학의 대표적 철학자인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1724~1804)는 "너 자신과 다른 모든 사람의 인격을 언제나 동시에 목적으로 대우하도록 행위하라"고 주장했다. 이는 실천 이성의 능력이자 정언명령(定言命令, Categorical Imperative)으로 모든 인간을 고귀한 목적으로 대우할 것과 결코 저급한 수단으로 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대접받고 싶은 대로 대접하라(마 7:1-29)"는 성경의 가르침인 황금률로 이를 거역하는 것은 인간관계의 파괴를 의미한다. 

잠시 우리의 현실을 살펴보자. 지금 항간에 철인 3종 경기의 선수였던 고(故) 최숙현 선수에 대한 이야기가 지면과 뉴스를 온통 채우고 있다. 자신을 폭행한 자의 죄를 밝혀 달라는 유언을 남기고 극단적으로 생을 마감한 고인은 그를 보호하고 지켜본 가족과 동료선수 그리고 국민들의 가슴에 아픔과 분노를 남겼다. 그뿐인가. 일전에도 국가대표 쇼트트랙 운동선수와 관련된 폭력 사건이 공개되면서 세상의 공분을 자아낸 적이 있다. 아직도 폭력에 의존하는 훈련방식이 국가대표와 성인 선수에게 자행되고 있다는 데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억압과 강제적인 방식, 특히 신체적인 체벌, 나아가 성(性)적 폭력으로 훈련 효과를 높이려 한다는 것은 지도자의 자질로서는 0점이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물이 고이면 썩는다고 하듯이 한 분야에서 오랜 전문가일지라도 변화하는 새로운 교육 방식과 인권존중 의식을 따라가지 못하고 구태의연한 태도를 고집해 이것이 나타내는 일시적인 착시효과를 혼돈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지도자를 고용해 선수들을 지도하는 해당 종목 연맹이나 기관은 냉엄한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 선수나 학생을 위해서 선의(善意)로 포장해 이른바 사랑의 손찌검, 매질, 회초리를 들었다는 언어의 희롱을 이젠 더 이상 용납하지 말아야 한다. 

가족공동체의 문제를 짚은 김희경 작가의 「이상한 정상가족」에서 체벌의 본질을 보여주는 에피소드를 보자. 부모의 체벌을 금지하는 스웨덴이 과거 우리나라처럼 ‘사랑의 매’를 용인하던 시절, 한 엄마가 잘못한 아이에게 회초리를 구해 오라고 시키자 한참 뒤 아이는 울면서 돌멩이를 주워왔다. 아이는 회초리로 쓸 만한 나뭇가지를 못 구했다며, 대신 자신에게 돌을 던지라고 말했다. 참으로 기특한 아이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 같지 않은가? 죄가 없다고 생각하는 자만이 간음한 여인에게 돌을 던지라는 예수의 말이 떠오르지 않는가? 어떤 명분으로 포장을 해도 체벌은 굴욕이자 고통일 뿐이다. 존엄의 가장 밑바닥을 헤집는 고문이다. 아이에게 돌을 던지면서까지 얻을 수 있는 명분은 세상에 없다. 그런 명분이 있다면 지옥으로 가는 길을 포장하는 선의일 뿐이다. 

필자는 교육기관인 학교에서는 어떠한 폭력도 절대로 용납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 교육의 과거 방식을 결코 기억에서 소환하지 말아야 한다. 농담으로라도 그때는 그랬지, 하고 체벌로 학생들을 훈육하던 향수나 추억은 아예 지워야 한다. 체벌과 폭력은 어떤 명분이나 개똥철학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아직도 많은 삶의 영역에서 구태의연한 방식으로 저지르는 폭력을 거부해야 한다. 그럴듯하게 포장되고 둔갑한 학생 체벌, 권위적인 가부장적 체제에 의한 가정폭력, 상하 간 위계질서를 확립한다는 차원에서 버젓이 행해지는 군대폭력은 구시대적인 유물이다. 

최근에는 사람들 사이에 빈번하게 자행되는 사이버 언어폭력, 개인 신상털기, 악플에 의한 인격적 살인 등 심각한 인터넷 폭력 등이 그렇다. 그동안 악플로 꽃다운 젊음이 얼마나 꺼져갔는가. 우리에겐 ‘사람 위에 경쟁 없다’는 인간 중심의 교육으로 승리보다 값진 인간다움의 길을 걷는 진정한 교육(훈련)이 이뤄져야 한다. 다시금 인간은 최고의 목적으로 대우해야지 결코 수단으로 다뤄서는 안 됨을 우리는 이번 스포츠 폭행 사건으로 인해 더욱 각성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