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집값과 전셋값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인천지역 아파트단지와 산업단지 전경.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집값과 전셋값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인천지역 아파트단지와 산업단지 전경.

# 인천의 원도심에 신혼집을 장만하려는 30대 A씨 부부는 과열된 청약시장 탓에 분양 신청을 넣는 곳마다 떨어졌다. 그나마 중소형 아파트 전세도 씨가 마른 상황이라 미래가 캄캄하다고 한다. 운 좋게 교통이 괜찮은 요지에 있는 전셋집을 발견했지만 전셋값이 사실상 매매가격 수준이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 인천의 신도시에 아파트를 투자 목적으로 가지고 있는 50대 B씨는 최근 전세와 매매 모두를 매물로 내놨다. 하지만 몇천만 원 올린 전셋집은 바로 거래가 성사된 반면 매매 문의는 거의 없다는 소식을 들었다. 부동산 중개업체는 정부 대책 이후 매매시장은 당분간 관망세로 돌아서고 전세시장은 공급이 부족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대책 발표와 집값의 가파른 상승, 원도심 아파트 공급 부족 등으로 서울에 이어 인천에서도 전세난과 관련된 주민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최근 아파트 전세가격 변동률을 봐도 지난달 전국의 전셋값은 0.26% 올랐다. 수도권 상승 폭(0.35%)이 지방(0.18%)보다 컸고, 인천은 0.39%의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이는 서울·경기로 출퇴근이 가장 유리한 부평구(0.74%) 산곡·삼산동이 견인했다. 서구(0.51%)는 정주환경이 양호한 청라·가정동 일대 위주로, 연수구(0.32%)는 송도동 신축 아파트 위주로 전세수요가 증가하며 상승 폭을 키웠다는 분석이다.

인천의 전세수급동향지수도 최근 160대로 진입해 기준치 100을 크게 웃돌면서 공급보다 수요가 많음을 보여 줬다.

전문가들은 집값 상승에 밀린 서울지역 무주택자들이 출퇴근이 가까운 지역 순서대로 내려오면서 전세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전월세상한제·전월세신고의무제·계약갱신청구권 등 임대차 3법 추진을 앞두고 집주인들이 전세를 빼고 직접 들어가 살면서 전세가 점점 귀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역 부동산의 한 관계자는 "서울발 전세난이 수도권 전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고, 다주택자에게 부과되는 보유세 등의 부담을 덜기 위해 전월세 가격은 더 올라갈 것"이라며 "아파트 물량 공급 확대와 전월세상한제 실시 등 실수요자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부동산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