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한국판 뉴딜을 지역 주도형 뉴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지역 특성에 맞는 창의적 아이디어가 지역 뉴딜로 살아난다면 한국판 뉴딜은 더욱 수준 높게 진화하고 폭넓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지역 주도형 뉴딜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지역경제 회복의 발판이 되고, 중장기적으로 국가 균형발전을 한 차원 높일 것"이라면서 "한국판 뉴딜은 수도권 중심에서 지역 중심으로 국가발전의 축을 이동시키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한국판 뉴딜의 핵심 투자처가 지역이다. 정부가 직접적으로 투입하는 114조 원의 재정 대부분이 지역에 투자된다"며 "지역에 새로운 산업과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들며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전국을 고르게 발전시켜 나가는 데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판 뉴딜의 대표 사업 상당수는 지역 변화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 접목한 그린 스마트스쿨,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등을 대표 사례로 꼽았다.

해상풍력, 태양광 등 그린에너지 사업 역시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가 되리라는 것이 문 대통령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지방자치단체가 한국판 뉴딜을 지역에서 구현하고 창의적인 지역 뉴딜을 만들어내는 주역"이라며 지자체 역할을 강조한 뒤 "정부는 사업성과 일자리 창출 능력이 높은 지역 뉴딜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