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중구 연안부두 종합어시장.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중구 연안부두 종합어시장.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 수산도매유통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는 종합적인 정책 수립과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으로, 시 차원의 전담 부서 신설과 함께 활어도매유통센터 건립을 촉구하는 목소리다.

21일 인천수산물유통업협동조합에 따르면 조합 내 143개 활어도매업자들의 지난해 기준 연간 거래 규모는 4만5천t에 달하고, 거래액 규모만 3천800억 원으로 추산된다. 조합에 가입되지 않은 인천연안부두의 도매업자들과 소매업 상가들의 매출을 고려한다면 자연산·양식 활어, 어패류 유통액은 천문학적인 금액이 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하지만 인천시는 수산도매업체들을 관리할 담당 부서가 해양항공국 수산과 수상유통팀으로만 운영되고 있다. 담당 인력도 팀장 포함 3명뿐으로 관리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도매업체당 연간 매출액이 20억∼30억 원에 이르면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범위에서도 벗어나 각종 지원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반면 부산시와 전라남도 등 타 지자체는 전담부서로 해양물류국 혹은 수산유통가공과를 적극 신설하고 있어 인천시와 대비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창락 인천수산물유통업협동조합 전무는 "활어소매업자들은 그동안 전통시장 발전을 위한 시설 개선 지원 등 많은 정책이 쏟아졌지만 도매업자들은 전담부서와 현대화된 유통시설이 없어 변방에서 소외되고 있다"며 "인천 지역 수산업 매출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도매유통업자들을 위한 지원과 관심이 주어진다면 경쟁력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평택항 등 인근의 활어유통업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인천에도 연안부두 내 활어유통센터나 수산물 단지를 건립해 경쟁력 있는 유통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송도 신국제여객터미널로 이전한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부지 일부를 수산물도매단지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현재는 추진이 중단된 상태다. 인천항만공사가 해당 부지에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를 조성할 계획을 세우면서 시는 수산물도매시설을 건립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시가 수산물 유통과 가공 기능을 결합한 시설이 들어설 부지를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박정숙(통·비례)인천시의원은 "인천은 옹진군 등 수많은 섬에서 수산물을 공수하고 수도권에 바로 납품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산유통업 성장가능성은 스마트 오토밸리만큼이나 크다"며 "소규모 팀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담부서로 강화하고, 제대로 된 유통시설을 갖춰서 바다를 수산업 종사자들과 시민들에게 개방할 수 있도록 강력히 촉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수산물유통센터를 조성하기 위해 대상 부지를 물색하고 있지만 입지와 규모를 모두 갖춘 곳을 찾기가 녹록지 않다"며 "지역 활어도매업자들의 고충을 귀 기울여 듣고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수산물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