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 부평정수장 일대 전경. 사진=기호일보  DB
인천시 부평구 부평정수장 일대 전경. 사진=기호일보 DB

인천 상수도 혁신을 이루기도 전에 터져 버린 수돗물 유충 사태로 시민 불안이 갈수록 심화되면서 박남춘 인천시장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상수도 혁신을 약속했던 책임자로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시각이다. <관련 기사 3면>

시는 지난해 ‘붉은 수돗물 사태’ 이후 시민들에게 대대적인 상수도 혁신을 약속했다. 상수도사업본부의 관리 부실에다 초기 대응에 실패하면서 수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감수해야 했다. 당시 주민들은 수돗물을 틀면 물이 붉거나 이물질이 섞여 나와 씻거나 마시지 못하는 것은 물론 요리·설거지·빨래 등도 제대로 할 수 없었다. 그럼에도 시는 수질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했으며, 늑장 대응하는 사이 서구를 넘어 강화와 영종지역에서도 붉은 수돗물이 나오면서 주민 피해는 더욱 확산됐다.

결국 박 시장은 시민단체로부터 직무유기로 고발당한 데 이어 분노한 주민들에게서 주민소환 위기까지 몰렸다. 사태 이후 박 시장은 지난해 8월 정상화 선언과 함께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상수도 체계 개선까지 약속했다.

하지만 이러한 약속이 무색하게 인천 수돗물은 불과 1년여 만에 다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되면서 신뢰를 잃었다. 시는 곧바로 조사를 통해 정수장 활성탄 여과지를 원인으로 지목하고 수습 중이지만, 관련 민원은 오히려 늘고 있다. 공촌정수장을 시작으로 최근 부평정수장에서도 시 조사 결과 유충이 발견돼 인천 수돗물에 대한 불만과 비판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담당자는 물론 박 시장에 대한 책임을 묻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미 청와대 국민청원 등에서는 관계자 책임 규명 및 교체를 요구하는 글이 연달아 올라왔다. 박 시장은 상수도 사업의 권한이 지자체장에게 있는 만큼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지역 커뮤니티에서는 "어떻게 보면 붉은 수돗물보다 벌레 나오는 물이 더 심각한 상황으로, 상수도 문제 재발 방지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이번에도 피해를 입는 주민이 생겼다"며 "물은 주민 건강과 직결된 부분인 만큼 박남춘 시장을 비롯해 담당자와 감독관리자 등 모두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것 아니냐"고 시장의 책임을 묻는 질타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서구 주민들은 "지난해 붉은 수돗물 사태도 정상화 선언까지 3개월여가 걸렸는데, 또다시 잘못된 상수도 관리 때문에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아직도 정확한 원인 분석이나 해결책이 나오지 않아 주민 불만이 더욱 커지는 만큼 박남춘 시장은 지자체장으로서 사과하고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유충 사태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