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열린 인천국제공항공사 대강당에서 열린 '인천공항 비전 2030 선포식'에서 구본환 사장이 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기호일보DB>
지난해 열린 인천국제공항공사 대강당에서 열린 '인천공항 비전 2030 선포식'에서 구본환 사장이 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기호일보DB>

인천국제공항에서 일하는 계약직 보안검색요원의 직접고용 문제로 촉발된 ‘인국공 사태’ 한 달을 맞아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직고용이라는 큰 틀은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22일 인천공항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구 사장은 "그동안 진행된 노·사·전문가 합의나 정규직 전환 등의 정부 방침이 변경된 것은 아니다"라며 "큰 틀에서는 그대로 가되 다양한 사회적 논의와 의견 수렴을 거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구 사장이 지난달 22일 발표해 사회적 논란이 된 ‘1천902명의 보안검색 인력을 청원경찰 형태로 직고용한다’는 방침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 사장은 "3년 전 이미 공항 비정규직 약 1만 명의 정규직화는 약속된 일이었고 모두가 알고 있었던 일"이라며 "보안검색요원의 경우 그 신분을 특수경비원으로 하느냐, 청원경찰로 전환하느냐의 법률적 문제에서 특경은 안 되고 청경은 가능하니 그렇게 발표했는데, 이 같은 반발은 예상하지 못했고 당황스러웠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그는 "보안검색원에 대해 노조와도 법적 문제 해소 시까지 자회사의 임시 편제로 두고 이후에 직고용으로 간다고 했었고 관련 동의서도 받았지만 ‘6·22’ 발표 이후 노조가 오해하는 부분이 있었고, 젊은 공사 직원들을 비롯해 취업준비생들까지 반발해 무척 아쉽다"며 "공항이라는 ‘원 에어포트’에서 모두가 일하는데 서로 마음의 문을 닫으면 안 된다. 상호 이해하고 열린 마음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했다.

직접고용 전 진행되는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탈락한 비정규직에 대한 대책은 현재 법률 검토를 거치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보안검색요원의 경우 1천902명 중 약 800명이 2017년 5월 문재인 대통령의 인천공항 100% 정규직화 선언 후 입사해 공개채용 절차를 다시 거쳐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 사장은 "직고용 채용 과정에서 탈락하고 소송하는 분들에 대해 마음이 아프다"면서도 "이 문제는 법률적으로 검토해야 하고, 숙련직·전문직 영역은 중요하기 때문에 공정하게 개방하되 숙련자가 탈락해 이탈하는 것도 문제이니 더 고민해 보겠다"고 했다.

그는 "현재 항공·공항 생태계를 보면 60~70%가 문 닫고 있다"며 "이런 위기 때 1만 명의 생업을 책임지는 공항은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고, 항공수요가 다시 올라갈 때를 생각해 봐도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화는 타이밍이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