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종합리조트 조감도.<사진=인천시 제공>
강화종합리조트 조감도.<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지역 유일 관광단지인 ‘강화종합리조트(강화씨사이드리조트)’ 내에 야심차게 추진됐던 스키장 조성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관할 지자체인 강화군도 이해할 수 없는 행정처리로 논란을 키우고 있다.

22일 군에 따르면 지난 1월께 길상면 선두리 길상산 일원 64만5천225㎡에 스키장을 비롯한 부대시설, 루지(육상 썰매) 코스 등을 조성하는 ‘강화종합리조트 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조성계획 변경승인 고시됐다.

하지만 해당 사업 시행사인 A개발은 2012년 이후 스키인구의 지속적 감소로 인한 전국적인 스키장 폐업 등에 따른 수익률 저조를 이유로 스키장 조성을 포기했다. 대신 익사이팅 썰매장, 워터파크, 어드벤처파크, 루지 하우스 등 사계절 이용 시설 설립계획을 수립해 올 1월 인천시의 조성계획 변경승인 고시를 통해 스키장 조성계획을 무산시켰다.

문제는 강화군도 지난해 12월 조성사업 변경을 위한 주민 의견 수렴 절차를 해당 부서장 전결로 처리하는 등 졸속 행정으로 ‘특정 업체 봐주기’ 의혹까지 유발시켰다.

실제 군의 일부 부서가 "스키장 조성을 조건으로 루지장 건설을 승인받았는데 핵심 사업을 제외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견해를 제기했지만 수렴하지 않고 단순 의견으로 첨부하는 데 그쳤다.

군 감사실 관계자는 "스키장이 완성됐다면 주민들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거둘 수 있었는데, 사업이 무산돼 업체의 이익만 오히려 늘어났다"며 "군 입장에서도 관광객을 대거 유치할 수 있는 청사진이 사라지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A개발 관계자는 "지구온난화 때문에 눈 형성이 어려워 스키장 영업일수가 크게 줄어들다 보니 사업성이 연계되지 않아 계획 변경은 불가피했다"며 "인천시 고시가 각 기관에 게시됐는데, 이 정도면 충분히 사업 변경을 알린 것이고, 2017년 기공식은 루지장 기공식이었다"고 답했다.

강화=김혁호 기자 kimhho2@kihoilbo.co.kr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