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구 인천소방학교 교수연구팀장
김경구 인천소방학교 교수연구팀장

위험물질 안전사고는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 발생하기가 쉽다. 특히 폭염은 낮 최고기온이 33℃를 넘어서는 더운 날씨로, 위험물 저장·취급 시설이 장시간 이 폭염에 노출되면 위험물 온도가 상승해 화재 또는 폭발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여름철에는 위험물 안전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이와는 반대로, 무더운 여름 기온 대신 습한 장마철의 영향을 받는 위험물도 있다. 

바로 물과 닿으면 화재 위험성이 높아지는 알루미늄, 마그네슘 분말과 같은 금수성 물질들이 이에 해당한다.

금수성 물질 화재는 이처럼 하절기 장마철의 습기, 누수 등 수분과 지속적으로 접촉하면서 자주 발생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금속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에서는 빗물 등 수분, 습기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장마철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갑작스러운 화재 발생에 대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여름철 위험물 화재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다음의 주의사항을 따라주길 바란다. 

첫째, 가연성 증기의 체류 가능성이 높은 위험물 저장 처리시설 내에서는  정전기를 발생하는 제품 사용을 금한다. 

둘째, 위험물 저장소의 혼재 기준 준수, 적정 온도가 유지되는 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인화점이 낮은 위험물을 취급하는 작업장의 경우 온도 상승에 의해 평소보다 가연성 증기가 다량 방출·체류 우려가 높아 안전점검을 소홀히 하면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셋째, 고온·다습한 기온에서 작업 시 배출·환기설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지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소방시설의 정상 작동 여부와 함께 휴가철 안전관리 종사자·위험물 취급 종사자의 휴무 또는 대체인력 투입에 따른 안전관리상 공백이 발생할 우려는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위험물 안전사고는 무엇보다 사전 예방으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험물을 저장·취급하는 시설의 기업체와 관계자는 폭염과 장마철에 대비, 시설물 점검과 순찰, 철저한 현장 감독으로 사고를 예방해 우리 모두가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