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거주 장애인에 대한 인권침해 사건으로 논란을 빚은 오산시 장애인복지시설인 ‘성심동원’이 전격적인 이사진 개편을 단행했다.

성심동원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6월 18일 사회복지 분야 전문가를 중심으로 신임 이사 4인을 선임하고, 7월 21일 이사회에서 신임 대표이사와 상임이사를 선출해 정상화 기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성심동원은 2019년 2월 법인 내 장애인거주시설에서 지적장애인 학대사건 등 시설 거주 장애인에 대한 연속적인 인권침해 사건이 터져 전국적인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

성심동원은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외부 추천 이사 2인을 제외한 나머지 이사 모두를 사회복지 분야와 법조계 전문가로 새롭게 선임했다.

법인 측은 "산하시설 종사자들과 대화의 자리를 만들어 소통과 공감의 리더십으로 내부의 자정 능력을 고양할 것이며, 관할청을 포함한 지역사회와의 활발한 소통과 교류를 통해 추락한 신뢰를 회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법인과 산하시설을 사적 소유물로 전락시킨 각종 부조리한 관행과 제도를 과감하게 일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새롭게 개편된 성심동원 이사진은 두 번 다시 반공익적이고 탈법적 행위는 절대 하지 않을 것이며, 이사 모두가 공익이사로서의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우리 법인이 진정한 공익법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법인의 자정 노력에 지역사회와 관련 단체들의 관심과 응원을 부탁 드리며, 아울러 매서운 감시와 질책도 아끼지 말아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