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유경준 의원이 입수한 자료 등에 따르면 공사는 올해 예측 매출액이 1조2천여억 원으로 전년 대비 55% 감소해 3천200여억 원의 당기순이익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부채는 2024년까지 6조여 원이 증가하고, 부채 비율은 31%에서 86%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됐다.
이 같은 대규모 적자와 신규 방역시설 및 장비 투자에 따른 비용 증가 등에 대응하기 위해 공사는 최근 공항이용료 인상 등 재원 확보 방안을 검토했다.
‘공항세’로 불리는 국제선 출발 공항이용료는 2004년 7월 1만5천 원에서 1만7천 원으로 인상된 후 16년간 동결돼 대다수의 해외 공항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이번에 인상안이 논의됐다. 공사가 공항이용료를 내년에 3천 원 올려 2만 원을 받으면 2024년까지 4년간 3천400억 원의 수입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문제는 공항이용료가 비행기 요금에 포함돼 공항이용료를 올리면 비행기 요금도 덩달아 비싸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공사는 지출비용 절감을 위해 기존 직원들의 휴직 등 인건비 절감과 사업경비 축소안 등도 검토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공사 측은 "코로나19 사태로 공항 운영에 심각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내부적으로 공항이용료 인상 방안을 검토했지만 확정된 바 없고, 직원들의 휴직 등도 확정된 방침은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