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전경. /사진 = 인천대 제공
인천대 전경. /사진 = 인천대 제공

"인천대는 법인이사들 소유가 아니다."

인천대학교 총학생회·노동조합·총동문회, 전국대학노동조합 인천대지부 등 인천대 구성원들이 30일 성명서를 내고 법인 이사장 및 이사진 전원 사퇴와 함께 총장추천위원회 구성을 대학구성원 중심으로 이룰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법인이사가 총장·부총장·평의원회 추천 교수(2명) 등에다 인천지역사회의 도움을 얻고자 외부 인사 1명과 동문 추천 1명 등으로 구성된 이유는 한마음으로 인천대 운영과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라며 "한데 지금 인천대 법인이사들은 모든 학교 운영의 최종 결정권이 자신들에게 있다며 법적 요건을 운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인천대의 주인은 교수·학생·직원·동문과 함께 국립대이기에 국민"이라며 "총장 뒤에서 상왕처럼 수렴청정하고자 하는 이사장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자신의 말을 실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향후 총장 재선거나 학내 문제 해결의 첫 시작이 법인이사회의 사과와 사퇴에서 시작되기에 이사장 및 전체 법인이사들은 즉각 사퇴하고, 총장추천위원회 구성을 특정 집단 중심이 아닌 학내 구성원이 적극 참여하는 구조로 바꿔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학내 구성원 중심의 가칭 ‘인천대학교 발전 비상대책위원회’ 설립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