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관계 부서 협의체를 통한 산업재해 예방에 나선다.

2일 도에 따르면 ‘산업재해 예방 추진과제 부서 협의체’를 구축하고 노동권익과·건설정책과, 건축디자인과, 물류항만과 등 도내 16개 부서와 경기주택도시공사의 협업을 강화한다.

현재 도는 총 16개 부서에서 노동일반, 건축, 건설, 기타제조 등 4개 분야 37개의 산업재해 예방사업을 추진 중이다. 

협의체는 이들 사업을 단기과제, 장기과제로 분류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방침이다.

단기 과제로는 노동안전지킴이, 건설안전전담 감독관제 도입, 건축현장 긴급합동점검 및 산재예방 기술지도 계약 확인 사업 등 23가지다.

아울러 도 산업안전트레이닝센터 건립, IT기술 활용한 건설현장 안전점검시스템 구축 등 14개는 장기과제로 분류해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내년부터 협의체 활동 사항을 중앙부처·국회 등과 소통해 제도 개선과 근로감독권 공유를 이끌어 낼 것"이라며 "산재예방 관련 부서 간 칸막이를 허물어 안전한 일터를 만들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는 ‘도내 산업현장 재해사고 사망자 50% 감소’를 목표로 산업재해 예방 종합대책을 시행 중이다.

무엇보다 중앙정부가 갖고 있는 노동감독권을 지자체와 공유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 노동경찰제도’를 도입하는 방안과 중대재해 사업주를 처벌할 수 있는 관련 법 제정을 정부에 지속 건의하고 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