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시의회 공항경제권 정책연구회 조광휘 대표의원은 지난달 31일 고용노동부에 코로나19로 인해 공항·항만산업 등 어려움을 겪는 중구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조 의원은 공항·항만산업은 중구의 핵심 산업이지만 코로나19 이후 인천공항은 관련 노동자의 47%인 2만8천167명이 휴직 및 퇴직으로 일터를 떠났고, 공항 1일 이용객은 20만 명 수준에서 98.7%가 급감해 1만 명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큰 타격을 입고 있다고 설명했다. 늦은 감은 있지만 노동부의 현장실사를 통해 국가 근간산업인 공항·항만산업의 중추 역할하는 중구가 빠른 시일 내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지난달 30일 부평지하도상가를 방문해 지하도상가연합회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상인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었다.

올해 1월 전대·양도 등의 제한과 관련한 조례 개정으로 갈등이 계속되는 인천시내 지하도상가 문제의 원만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현장에서 직접 상인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나선 것이다.

지하도상가연합회 대표들은 간담회에서 "개정된 조례는 그동안 허용하던 양도·양수, 전대 등을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상인들의 재산상 피해와 신규 임차인 감소로 인한 공실 증가로 지하도상가 침체를 가속화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고존수 건교위원장은 이미 이뤄진 조례 개정의 불가피성과 지하도상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의회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 내용, 이후 진행 상황을 설명하면서 "상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실현 가능한 것부터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