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이 3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대면회의와 영상회의를 접목한 ‘이음영상회의’에서 실·국장들과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한국판 뉴딜에 대응하는 인천형 뉴딜을 통해 지역 현안 해결과 도시의 미래를 변화시킨다는 계획을 밝혔다.

시는 3일 열린 8월 실·국장회의를 통해 한국판 뉴딜 정책에 발맞춘 ‘인천형 뉴딜 추진과제’를 보고했다. 인천형 뉴딜을 통해 도시 현안을 해결하는 동시에 혁신기술과 글로벌 인재 유입을 통한 글로벌 첨단산업도시로 나아간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지난달 14일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글로벌 경제 선도를 위한 국가 발전 전략으로 ‘한국판 뉴딜’ 추진계획을 밝혔다.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고용사회안전망 강화 등 3개 분야를 핵심으로 2025년까지 160조 원을 투자해 일자리 190만 개를 만드는 내용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디지털·그린·휴먼 뉴딜 등 중앙정부의 한국판 뉴딜을 기본 기조로 하되, 인천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바이오산업 뉴딜을 추가하는 방향을 구상하고 있다.

시는 이달 중 공무원과 전문가 등으로 인천형 뉴딜 TF를 구성하고, 각 실·국 및 사업소별로 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9월까지 인천형 뉴딜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또한 새로운 사업 발굴과 적극 지원을 위해 사전 컨설팅 인력을 보강한다. 기존 토목이나 건축, 보건, 환경, 행정 등의 직렬에서 사회복지와 세무, 녹지, 전산, 공업 직렬들을 추가 확대해 전문성을 강화한다.

실·국장회의에서는 시가 가진 도시문제 등 현안 해결을 위해 스마트 상하수도와 스마트 자원순환, 섬지역 스마트의료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과 도시 환경 관련 사업을 우선 검토하기로 했다. 도시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도시숲과 지역 내 단절된 녹지 연계, 전선 지중화, 친환경 버스·택시 도입 방안이 주로 논의됐다.

인천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해상풍력발전과 스마트산단, 디지털 트윈,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과 함께 바이오 클러스터와 AI 클러스터 육성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그린뉴딜 분야와 관련해서도 9월까지 전문가와 시민환경단체, 지역 내 에너지기업 관계자 등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민관 기후환경 자문회의를 열어 그린뉴딜 선도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인천시의 미래는 수도권을 위해 희생하는 과거의 도시가 아니라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기술과 글로벌 인재·자본이 모이는 글로벌 미래 선도 도시가 돼야 한다"며 "9월까지 실효성 있는 ‘인천형 뉴딜 종합계획’이 나올 수 있도록 모든 실·국이 힘을 합쳐 속도감 있게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한국판 뉴딜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