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경기도 일부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특별재난지역을 빠르게 선포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의 피해조사 외에 중앙부처도 합동 피해조사를 신속히 취해 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오후 2시부터 45분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를 주재, 집중호우로 인한 추가 피해 예방과 이미 발생한 피해에 대한 빠른 복구를 당부하며 이같이 주문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화상회의에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종석 기상청장, 정문호 소방청장을 비롯해 이재명 경기지사와 최문순 강원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등 호우 피해가 발생한 지역의 광역단체장들도 참석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등은 문 대통령에게 이번 호우 피해 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명 지사가 이재민들의 임시주거시설로 이용할 수 있는 조립주택 지원을 건의한 데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이재민 생활 지원에 각별히 신경 써 달라"며 "조립주택 활용 방안을 중앙부처도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산지와 태양광시설의 붕괴사고가 없도록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요구하면서 경기도에는 임진강 수계 관리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사상 유례없는 최장의 장마는 기후변화 때문에 반복될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지혜를 모아 달라"고 말했다.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되면 해당 피해지역은 응급대책·재난구호·복구에 필요한 행정·재정·금융·의료상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