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도의회 간 소통·협치기구인 ‘정책협의회’가 이달 말 기관 간 정식 협약을 시작으로 재가동에 들어갈 전망이다.

4일 도의회 유일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도와 도의회는 이르면 오는 21일께 정책협의회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협약은 각 기관의 수장인 이재명 지사와 장현국(민·수원7)의장, 도의회 교섭단체를 대표하는 박근철(의왕1)민주당 대표의원 등이 중심이 돼 진행될 방침이다.

정책협의회는 도정 관련 주요 정책, 주요 조례안 및 예산, 도의회 정책사업 등을 협의하는 소통 기구로, 지난해 10월 이후 약 1년간 개점휴업 상태였다.

도의회 민주당은 후반기 대표단 체제 전환과 함께 ‘도-도의회 정책협의회 정례화’를 추진, 이달 말 협약을 시작으로 정기적 협의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협약식에서는 도의회 민주당이 앞서 도에 제안한 ‘K-경기뉴딜 추진위원회’ 구성에 관한 사항도 구체화될 예정이다.

도의회 민주당 이기형(김포4)협치수석부대표는 "실질적 회의 주체가 될 공동의장에 대한 결정이 남아 있지만 협약을 거쳐 정책협의회를 활성화하자는 큰 틀의 방향에 대해서는 도와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협약을 거쳐 향후 정식 개최될 정책협의회 회의에서는 도가 신설하는 산하 공공기관 2곳의 초대 기관장에 대한 도의회 인사청문회 실시 여부 등이 첫 안건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높다.

도 측에서는 2018년 10월 제출된 이후 건설업계의 반발로 도의회 심의 문턱을 넘지 못한 ‘경기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 개정안’ 처리를 도의회에 재차 요청할 여지가 있다.

이 수석부대표는 "향후 정책협의회에서 논의할 구체적 안건에 대해서는 협약이 마무리된 이후 실무 차원의 정책조정회의를 통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