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대책을 두고, 서울시와 과천시 등 지자체와 일부 소속의원들의 반발에 대해 단속에 나섰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은 원활하게 주택 공급 방안이 진행되도록 지방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며 "당과 중앙정부,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주택공급정책협의회를 구성해 공급 문제를 밀도 있게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공공재건축 도입과 공공임대주택 확충에 부정적 의견을 보인 서울시와 과천시 등 지자체를 상대로 세밀한 정책 조율을 진행해 이견을 해소하고 부동산 시장 안정화 후속 대응에 적극 나서겠다는 것이다.

또 전날 우원식(서울 노원을)·김성환(노원병)·정청래(마포을)·이소영(의왕·과천) 의원 등이 공급대책에 대해 개별적으로 반대 목소리를 낸 것과 관련해서도 입단속에 나섰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5일 당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역 주민들의 반대 여론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의원들 입장은 이해한다"면서도 "다 공공주택을 늘려야 된다고 하면서도 ‘내 지역은 안된다’고 하면 안 된다"고 해당 의원들을 향해 경고를 보냈다.

그러면서 조 정책위의장은 "공공주택을 만들더라도 층수를 다양화하고, 주거여건을 좋게 해야 한다는 이런 건설적 제안은 오케이"라고 덧붙였다.

당 지도부는 이 같은 일부 불만과 반발은 부동산 정책 특성상 어쩔 수 없는 일시적 상황이라며 큰 문제는 아닐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서울시가 전날 늦게 "사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입장을 번복한데다 반발을 하던 지역 의원들도 더 이상 후속 발언을 내놓지 않으면서 진정 기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