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독재"와 "전체주의 배격" 등 발언을 두고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설훈 최고위원은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이 지난 3일 신임 검사 신고식에서 ‘독재’와 ‘진짜 민주주의’ 발언을 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민주주의가 아닌 ‘독재 전체주의’란 주장으로 해석된다"며 "문재인 정부라는 주어만 뺀 교묘한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설 최고위원은 "이제 윤 총장은 물러나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를 독재와 전체주의라면서 검찰총장직을 유지한다면 이는 독재와 전체주의 대열에 합류하는 것과 뭐가 다르냐. 물러나서 본격적인 정치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앞서 윤 총장은 지난 3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신임 검사 신고식에서 "헌법의 핵심 가치인 자유민주주의는 평등을 무시하고 자유만 중시하는 것이 아니다.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하는 진짜 민주주의를 말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윤 총장의 발언을 놓고 "100% 정치를 하는 것인데 검찰총장은 정치하면 안 된다"며 "옛날 군인들이 정치를 해서 대한민국이 엄청 어려웠다. 집행권을 가진 사람이 정치를 하면 피해가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주장했다.

신정훈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윤 총장이 자유민주주의는 ‘법의 지배’를 통해 이뤄진다고 했다는데 많이 유감스럽고 충격적"이라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개인을 지배하는 것은 양심이고, 사회를 지배하는 것은 상식"이라고 비판했다.

미래통합당은 윤석열 총장 엄호에 적극 나섰다.

국회 법제사법위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총장이 정치하는 것이냐’고 치부하는 것은 너무 소아적인 발상"이라며 "윤 총장 입장에서는 정치권의 그늘에서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 검찰 본연의 임무를 수행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이 있을 것이다. 절규하는 심정일 것"이라고 옹호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BBS 라디오에 출연, "여권은 윤석열 총장 존재 자체를 부적절하다고 보고 있는 것 같다. 식물로 만들기 위해서, 고사시키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난했다.

조해진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윤 총장의 발언에 대해 "법의 수호자로서 인내심이 한계에 온 것"이라며 "검찰총장으로서는 할 이야기를 했다"고 두둔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