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숙진 스포츠윤리센터 초대 이사장이 5일 업무 개시 관련 인사말을 하는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숙진 스포츠윤리센터 초대 이사장이 5일 업무 개시 관련 인사말을 하는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체육인 인권 보호 및 스포츠 비리 근절을 위한 전담기구인 스포츠윤리센터가 5일 업무를 개시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서울 서대문구 구세군빌딩에 마련된 스포츠윤리센터를 찾아 이숙진 신임 이사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허가증을 전달했다.

스포츠윤리센터는 문체부가 주축이 돼 체육인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독립 법인이다. 지난해 1월 체육계 성폭력 사건을 계기로 인권침해와 비리를 근본적으로 개선하자는 취지에서 설립 논의가 시작됐다. 이후 스포츠혁신위원회에서 체육계로부터 분리된 스포츠인권전담기구를 설립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근거 법률인 국민체육진흥법이 개정되자 설립추진단을 통해 6개월간 설립을 준비했다.

이 초대 이사장은 "스포츠윤리센터가 독립성과 전문성, 신뢰성에 충실한 기관으로 자리잡아 스포츠인의 인권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조직 보강과 재원 확충에 관해 재정당국과 논의 중이며, 지역 권역별 사무소를 두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포츠윤리센터 비상임이사로는 최은순 법률사무소 디케 변호사,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하명호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류태호 고려대 체육교육과 교수, 김예원 장애인권법센터 대표, 비상임감사로는 이선경 법률사무소 유림 대표변호사가 임명됐다. 비상임이사와 감사는 3년의 임기 동안 이사회를 통해 기관 운영에 참여하게 된다.

스포츠윤리센터는 문체부 스포츠비리신고센터, 대한체육회 클린스포츠센터, 대한장애인체육회 체육인지원센터의 신고 기능을 통합해 체육계로부터 독립적인 지위에서 스포츠계 인권침해 및 비리에 관해 조사하게 된다. 아울러 피해자 보호를 위한 상담, 법률 지원 및 전문기관 연계와 인권침해, 스포츠비리 실태조사 및 (성)폭력 등 예방교육도 수행한다. 다만, 스포츠윤리센터가 이날 업무를 개시한 만큼 당분간 신고 접수와 처리는 기존 신고센터가 맡는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