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서 열린 송도세브란스병원 주요쟁점과 해결방안 토론회에서 방청객들이 토론 내용을 유심히 듣고 있다.  <인천시의회 제공>
5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서 열린 송도세브란스병원 주요쟁점과 해결방안 토론회에서 방청객들이 토론 내용을 유심히 듣고 있다. <인천시의회 제공>

연세대학교가 송도국제도시 세브란스병원 건립을 계속 지연하면 인천시가 협약을 파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발제자로 참석한 강원모 인천시의회 부의장은 5일 시의회에서 열린 ‘송도세브란스 병원 주요 쟁점과 해결 방안 토론회’에서 "연세대의 노력 부족으로 2024년까지 병원 건립이 불가능하면 2단계 협약은 당연히 파기돼야 한다"며 "시의회는 연세대가 실제 달성하기 어려운 학부생 5천 명 증원을 해제하고 석·박사 1천 명 유치로 운신의 폭을 넓혀 줬는데도 개원 연기를 기정사실화하는 연세대에 실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19만8천㎡의 수익부지와 13만2천㎡의 교육용지 등 33만㎡를 연세대에 제공하고, 연세대는 2024년까지 세브란스병원을 개원하는 협약을 맺었다"며 "최근 연세대가 세브란스병원 건립을 2026년 이후로 후퇴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는데, 이는 협약의 근본 취지를 어기는 중대한 위반행위"라고 지적했다.

계속된 토론에서도 연세대에 대한 거세 압박이 이어졌다.

김병기 시의원 산업경제위원회 부위원장도 연세대가 세브란스병원을 볼모로 특혜를 요구하면 2단계 부지를 제공하지 않는 방안을 강력히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세대는 세브란스병원 건립을 조건으로 송도 국제캠퍼스 2단계 수익부지의 용적률 상향을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2027년 개원은 연세대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원래 협약대로 개원되지 않는다면 연세대에 어떠한 수익용 토지도 제공할 수 없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창호 기호일보 기자는 "2006년부터 14년째 송도 세브란스병원을 착공도 하지 않고 2024년 개원 약속을 3년 더 미루겠다는 연세대에 왜 이렇게 큰 혜택을 주고 있는지 의아하다"며 "시와 인천경제청은 연세대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1차 협약에 따라 공급한 토지 중 남은 토지를 환매하고 2차 협약에 따른 토지 공급도 철회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연세대는 시와 연세대가 공동의 이익을 위해 발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균희 연세대 약학대학장은 "지금 송도 건너편 시흥에는 서울대병원이 무료 제공 부지에 국비 5천500억 원으로 병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며 "배곧대교가 완성되면 직선거리 6㎞인 두 병원은 위치상 환자 풀을 공유하고 있어 둘 중 하나만 살아남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연 송도와 인천 주민에게 필요한 병원이 어디인지를 곰곰이 따져야 한다"며 "연세대와 인천시 둘 중 누가 더 받았는가를 따지기 전에 누가 우리의 적인지를 따져 보고 냉정하게 서로의 공동 이익을 위해 발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