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교수들 성명서.
인천대 교수들 성명서.

"선거 과정에서의 이해관계, 시시비비 등은 잠시 미루고 절대다수가 동의하는 선거제도를 통해 새로운 총장과 집행부를 꾸리는 데 지혜와 역량을 모아야 한다."

 김철홍·박동삼·김규완·신원태·이갑영·이구표·전광일·신은철·이찬식·윤용만·김용민·이영석 등 12명의 교수들로 이뤄진 ‘인천대학의 안정과 발전을 염원하는 교수 일동’은 6일 성명서를 통해 우선적으로 총장선거제도와 총장추천위원회의 기능과 운영 개선을 촉구했다.

 이들은 "인천대 총장 선출에서 총장후보자 임용 탈락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며 "이는 선거관리위원회의 역할을 해야 할 총추위가 선거인단과 대의원의 역할을 겸하는 모순이 존재하면서 사실상 사전선거운동이 오래전부터 이뤄져 온 점, 최종후보자 3명의 추천 절차에서의 혼선 등이 이번 사태의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사자와 구성원,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의문점과 해명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해 호미로 막을 것을 둑이 터져 버린 사태에 이르게 한 집행부와 이사회는 학교 운영의 최종적이고 도의적인 책임으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기회를 통해 4년마다 합종연횡으로 구성원을 줄 세우는 교내 정치의 폐해를 일신하고, 자랑스러운 대학의 역사와 잠재적 발전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학의 세대별 리더그룹이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전통을 만들어 가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번 사태의 전말에 대한 최종적 책임자인 대학집행부와 이사회의 명확한 설명이 우선적으로 있어야 하며, 총장선거제도와 총추위의 기능과 운영을 개선할 수 있는 가칭 총장선거제도TF를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총장선거에 출마한 각 후보는 물론 선거 과정에 관계된 각 주체들에게 대학 발전을 위한 소통과 지혜를 모을 수 있는 대화의 장도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