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천문화재단(이사장 윤성태)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임시 휴관했던 국내 최대 의료사 박물관인 ‘가천박물관’을 오는 11일부터 재개관한다고 6일 밝혔다.

가천박물관은 임시 휴관기간 대한민국의 신문·잡지 창간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창간호실’을 개편, 재개관에 맞춰 시민들에게 새로운 모습으로 무료 개방한다.

창간호실은 신문·잡지의 첫 번째 호를 전시하는 공간으로, 시민들이 쾌적한 전시환경에서 더 많은 창간호를 관람할 수 있도록 새롭게 꾸며졌다. 잡지의 역사를 6개 시대로 구분해 우리나라에 잡지가 만들어지기 시작한 개화기부터 최신 잡지까지 총망라해 전시했다. 가천박물관이 소장한 창간호 2만여 점 중 각 시대를 대표하는 귀한 창간호 170여 점을 엄선했다.

개화기 대한의 독립과 부강을 목표로 창간된 ‘대한자강회월보(1906)’를 비롯해 일제강점기 민족의 목소리를 대변했던 ‘현대평론(1927)’, 일제의 억압 속에서도 한글을 지켜내려 했던 ‘한글(1927)’ 등 100여 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우리에게 큰 울림을 주는 창간호들이 포함됐다.

이 밖에도 ‘대동공론(1923)’, ‘동창회지(1937)’, ‘소국민 육학년(1947)’, ‘문학산(1948)’, ‘만화춘추(1956)’, ‘만화계(1974)’ 등 유일본(有一本) 희귀 창간호들도 만나 볼 수 있다. 또 한국 의학의 발전상을 보여 주는 의학 잡지 창간호도 별도로 전시했다.

월요일은 정기휴무이며, 관람료는 무료다.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