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에 조성되는 남촌일반산업단지와 관련해 환경오염물질 배출 우려가 커지면서 연수구가 송도국제도시 수준의 입주업종 제한에 나섰다.

지난 7일 이 사업 시행사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가 연수구 주민들을 상대로 선학체육관에서 개최한 주민설명회에서 연수구와 주민들은 시행사가 제시한 환경영향평가와 오염저감 대책을 신뢰할 수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선학동의 한 주민은 "초등학교와 주거지, 골목상권이 포름알데히드, 카드늄, 벤젠, 비소 등 발암물질에 노출된다는 자료가 있다"며 "남촌산단은 조성하지 말아야 한다"고 발언했다.

또 다른 선학동 주민도 "‘스마트밸리’, ‘디지털산업’이라는 이름은 포장에 불과하다"며 "주민들은 37년간 개발제한구역에 묶여 재산권 피해를 입었고, 그린벨트를 이렇게 쉽게 풀어 조성한 산단에 대한 피해도 연수구 주민들이 또 입게 될 것"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스마트밸리에 걸맞는 업종 유치를 비롯해 송도국제도시 입주기업과 동일한 수준의 오염물질배출사업장의 입주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1∼5종으로 구분되는 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을 최소 4종, 최대 5종까지도 못 들어 오게 해야 한다"고 시행사에 요구했다.

오염물질 배출량은 1종 사업장(폐수 2천t/일·대기 80t/년)이 가장 많고 5종이 가장 적다.

시행사 측은 "수질은 1∼2종만 제한하고 대기는 1∼3종까지 제한할 예정인데 연수구가 각각 4종까지 제한하라고 요구해 검토한 후 반영 여부를 통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동구와 남동스마트밸리개발㈜는 남촌동 625-31 일원에 26만6천여 ㎡ 규모의 산업단지를 2023년까지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