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로 인해 경기도내에서 인명피해를 비롯해 많은 피해가 누적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조속한 지원금 교부 등을 통해 수습에 나서고 있다.

또 특별재난지역으로 안성이 지정된 상황에서 이 외 피해 지역에서는 추가 지정을 통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9일 경기도와 도내 시·군에 따르면 가평군의 경우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90억 원이 넘는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연천군도 군시설을 제외한 민간시설의 피해액만 33억 원이 넘는 상황이다.

지방자치단체는 법에 따라 재난상황에 대비해 기금을 적립하도록 돼 있지만 올해의 경우 각 지자체가 재난기금을 활용해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탓에 재난기금의 잔고가 부족한 상황이다.

가평군의 경우 당초 책정한 기금 22억 원 중 코로나19 재난지원금 등에 14억 원을 집행해 현재 8억 원가량만이 남아 있는 상태이며, 연천군 역시 남아 있는 재난기금은 7억 원 정도에 불과하다.

도 역시 전체 재난기금 9천200억 원 중 6천140억 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도 차원의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에 사용하면서 재원 활용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도는 집중호우로 큰 피해가 발생한 용인·파주·가평·연천 등 4개 지자체에 일단 2억 원의 재난관리기금을 지원키로 했다.

도는 지난 4일 저수지가 붕괴되는 등 피해가 큰 이천·안성·여주에 2억 원씩 총 6억 원을 지원한 바 있으며, 나머지 24개 시·군에도 응급 복구와 선제적 대비를 위해 각 5천만 원씩을 긴급 지원하기로 하는 등 31개 모든 시·군에 26억 원을 지원키로 했다.

하지만 비 피해가 누적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정부 차원의 추가 지원이 절실하다.

정부는 7일 안성시를 비롯해 중부권의 수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도내 지역 중에서는 안성만 특별재난지원으로 지정되면서 용인·가평 등 피해가 큰 지역에서 추가 지정 요구가 일고 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