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유엔기후변화협약 제28차 당사국총회(COP28)를 유치하기 위해 관련 조례 마련과 한국판 뉴딜정책을 준수하는 사업계획을 이행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는 유엔기후변화협약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매년 말 2주 동안 개최하며 개최지는 5개 대륙 순환 원칙에 따라 5년마다 각 대륙별로 결정된다. 

올해 코로나19로 영국 글래스고의 개최가 내년 11월로 연기됐으며, 아시아지역에서는 2023년(COP28)에 당사국총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특히 7월 30일 기획재정부 국제행사심의위원회에서 COP28을 국가행사로 최종 승인함에 따라 고양시는 COP28 유치 및 탄소중립도시 조기 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제도 및 행정 기반을 활용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파리협정을 준수하는 환경정책 수립으로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32.8% 감축목표를 설정했고, 기후변화대응 조례 제정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또 생태적 탄소저장고인 장항습지를 람사르습지로 단독 등재 추진하기로 환경부와 지난해 합의함으로써 자연생태적 유치 기반 여건을 충족했다는 평가다.

지속가능한 자립형 에너지정책 추진을 위해 태양광발전 사업에 104억 원을 투입, 23개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과 민간협동조합 시민햇빛발전소 7개소 건립 등 그린뉴딜 정책에 대한 지자체의 역할을 선도적으로 수행 중이다.

2024년까지 시비 224억 원을 투입해 마을버스의 75%를 전기차로 교체하고, 시 관용차량 역시 전체 전기차로 구매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이재준 시장은 "고양시는 현재 그린뉴딜과 관련한 40여 개 탄소저감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COP28 유치 추진 과정에서 시민단체 등과의 협력을 통해 탄소중립도시로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