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인천문화재단 제공
사진 = 인천문화재단 제공

인천지역 대표 문화예술기관인 인천문화재단이 최근 코로나19 피해 실태 파악에 나서자 ‘뒷북 행정’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10일 재단에 따르면 이달 5일부터 14일까지 ‘인천 문화예술 코로나19 피해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재단 측은 조사를 시작하면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인천문화예술인의 실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긴급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다’고 이유를 밝혔다. 또 ‘인천 문화예술인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정책대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보다 안정적인 예술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역 문화예술인들은 뒤늦은 실태 파악에 쓴소리를 내고 있다. 코로나19가 한창일 때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의견을 청취한 것이 아닌, 확산세가 주춤해져 박물관과 미술관, 공연장 등이 재개관하고 이제 관객이 있는 공연까지 진행되는 등 움츠러들었던 문화예술계가 기지개를 켜는 상황이라 재단의 대응이 늦었다는 것이다.

지역의 한 문화예술인은 "지금 코로나19 피해 설문조사를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이제 설문조사를 시작해서 대책은 코로나19 상황이 끝나면 만들 거냐"고 반문했다.

또 다른 문화예술인은 "늦어도 너무 늦은 설문조사"라며 "위기관리 시스템이 부재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예"라고 꼬집었다. 이어 "늦게 시작한 것도 모자라 일방적인 결론을 내서는 더더욱 안 된다"며 "단순히 설문조사를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만들기 위해 문화예술계와 대화를 계속 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재단 관계자는 "재단이 인천 문화예술인들의 코로나19 피해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라면서도 "올해 상반기 다양한 예술인 지원사업을 하면서 소그룹 형태로 간담회를 열어 지역 문화예술계의 목소리를 충분히 들었다"고 답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에는 10일 오후 3시 현재 211명(예술인·시민 포함)이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지역의 문화예술인은 5천 명으로 추산된다.

조현경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문화재단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