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된 여행업·관광운송업 등의 정부 지원이 다음 달 종료되면서 인천국제공항 관련 종사자들이 고용 불안에 신음하고 있다.

11일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3월 1차 고용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호텔 등 관광숙박업과 항공사·관광운송업 등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해당 업종의 사업주는 휴업수당의 90%까지 고용유지지원금으로 받을 수 있다. 고용·산재·건강보험료 등의 납부기한도 연장됐고, 재직자와 퇴직자를 상대로 교육훈련비 등도 지원된다. 하지만 다음 달 15일 만료가 다가오면서 대형 항공사와 대기업조차도 무급휴직 확대 계획을 검토하는 등 실업대란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5월 말 기준 인천공항(주변)에는 항공사와 면세·상업시설 종사자를 비롯해 지상조업, 호텔·카지노·물류업 종사자 등 총 6만215명(303개 사)이 고용돼 있다. 이 중 24%(1만4천여 명)가 유급휴직을 신청했고 18%(1만여 명)는 무급휴직, 3%(3천여 명)는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이는 인천공항 민간부문 상주직원의 절반에 해당하는 47%(2만8천여 명)가 고용 불안을 겪고 있다는 지표에 해당한다.

인건비 절감과 화물수요 증가로 불황형 흑자를 기록한 대형 항공사의 영업구조도 장기간 지속될 수는 없고, 기내식 4대 업체의 80%가 단축·휴업 중이며 면세점 매출은 90% 가까이 하락하는 등 최근 업계 동향을 고려하면 특별고용지원제도가 연장 및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공공운수노조와 서비스연맹은 이번 지원제도 연장·확대를 요구하는 1만 명의 서명을 받아 이날 청와대에 전달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