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 회원들이 11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의료와 공공의료 인력 증원을 촉구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보건의료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 회원들이 11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의료와 공공의료 인력 증원을 촉구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이대로 인천지역 의료자원 부족 현상이 계속된다면 의료서비스 질 하락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다. 이에 대비하려면 의료인력 양성 및 공공의료 확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현장에서 나온다.

11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현재 지역 의대 정원은 89명이다. 인하대 의대 49명, 가천대 의대 40명 등으로 전국 꼴찌 수준이다. 국립대인 인천대에는 의대조차 없다. 서울대 의대(135명)나 전남대 의대(125명), 연세대·한양대 의대(110명) 등과는 비교도 불가능하고 인제대·순천향대(92명), 한림대·고신대(76명) 등과도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이처럼 적은 의대 정원은 장기적으로 지역 내 의사 부족 현상을 유발하고 있다는 시각이다. 지난해 기준 인천의 의사 수는 인구 1천 명당 1.7명으로, 서울(3.1명)은 물론 전국 평균인 2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섬이 많고 인구가 300만 명에 달하는 지역 특성상 충분한 의사가 확보돼야 하지만, 결국 의사 수가 부족해 지역 의료 공백과 지역 의료서비스 격차의 원인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등 상황이 겹치면서 지역 곳곳에서 의료인력 지원 방안 강구 등의 요구가 이어졌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6월 제253회 제1차 정례회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의료인력 확대 등 공공의료 강화 방안을 질의했다. 당시 박남춘 시장은 공중보건장학제도 등 다양한 대책 추진을 약속하는 한편, 수도권 규제정책에 따른 의대 정원 제한에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현장에서도 심각한 의료인력 부족 해소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력 부족은 우선적으로 환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할 뿐 아니라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노동 강도를 지속적으로 높이는 결과를 초래해 의료서비스의 질을 낮춘다는 이유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는 11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공립대를 중심으로 한 의대 정원 확대 등 지역 필수 의료 제공을 위한 인력 양성에 힘써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병상 확보 등 공공의료 강화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고 봤다. 지역 내 적정한 보건의료인력 확보를 위한 연구와 집행을 책임질 ‘보건의료인력원’ 설립도 언급됐다.

원종인 본부장은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발표된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과 지역의사제는 반가운 소식이지만, 절대적으로 부족한 간호인력 확충 등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며 "이미 연구를 마친 제2인천의료원 설립 준비 등 공공병상 확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하고, 인력 확충과 공공의료 확대 등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의료정책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