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역 정차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경부 1호선 승강장 보완과 환승 게이트 추가 설치만으로 GTX 이용객의 도보 이동을 최소로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시공 여건도 공사기간 2년에 사업비 약 53억 원 최소 규모로 환경 훼손과 민원 발생 없는 최적의 정착 여건을 가졌으며, 특히 경제성 또한 예타 기준 분석 시 B/C값 1.74로 매우 양호합니다."

의왕시는 11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김상돈 시장을 비롯해 이소영 국회의원, 윤미경 시의회 의장과 시의원, 철도·교통 분야 교수 및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GTX-C노선의 의왕역 정차를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이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용역을 수행한 최종철 ㈜대한콘설탄트 부사장은 "GTX-C노선 의왕역 정차로 기존 철도 노선과의 환승체계 및 연계를 고려한 정거장 설치의 기술적 타당성을 확보했다"며 "의왕역 추가 정차로 인한 운행 지연도 41초로 분석돼 이로 인한 부편익은 경미하고, 기존 선로와 경합도 발생하지 않아 기술적 정차 여건은 충분히 타당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또한 "의왕역은 수원역과 금정역 반경 5㎞ 이내 역 간 연계영향권 밖에 위치해 있으나 의왕·군포·수원에 걸친 10개 공공택지 및 재건축 등 개발사업들이 준공되는 2025년에는 인구 9만 명, 종사자 3만여 명이 유입돼 의왕역 이용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으며, 이로 인해 경제성 또한 예타 기준 분석 시 B/C값 1.74로 매우 양호한 결과가 도출됐다"고 보고했다.

최 부사장은 특히 "수원발 GTX 첫차의 주박공간으로 의왕역의 여유 선로를 일부 활용할 경우 노선 남부지역의 차량 주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부분 또한 의왕역 정차에 유리한 요소인 것으로 검토됐다"고 덧붙였다.

김상돈 시장은 "시는 향후 의왕역 환승 여건 개선을 위한 기본구상 용역에 착수하고, 의왕역 GTX 정차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며 역이 확정되는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시는 이번 용역의 최종보고서를 경기도와 국토교통부에 제출해 올 하반기 종료 예정인 GTX-C 노선 기본설계 용역에 의왕역 정차 검토가 반영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다.

의왕=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