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 의장단이 ‘용인시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건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용인시의회가 집중호우에 따른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요청한 집행부와 공조체제를 구축했다.

시의회 의장단은 11일 오후 용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용인시의)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했다.

의장단은 ‘집중호우에 따른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건의문’에서 "그동안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경제는 위축되고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집중호우까지 겹쳐 시민들의 피해와 고통이 몇 곱절 가중됐다"며 "갑작스러운 집중호우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용인 원삼·백암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처럼 의장단이 지원사격에 나선 것은 행정안전부가 지난 7일 발표한 특별재난지역 우선 선포지역에서 용인시가 제외됨에 따라 피해상황을 알리고 추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시의회는 해당 건의문을 청와대, 행정안전부, 국회 등 요로에 송부할 계획이다.

10일 오전 8시 기준 용인지역은 도로 140곳과 하천 64곳이 파손되거나 유실됐고, 산사태도 19곳에서 발생했다. 또 주택 67가구가 침수돼 145명의 이재민이 임시주거시설 등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 밖에 752농가, 610㏊의 농경지가 침수되거나 유실되고, 축산농가 30곳의 축사가 파손되는 피해를 입었다.

시는 피해 복구와 이재민 구호를 위해 1천564명의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응급 복구에 나서고 있지만 지자체 차원에서는 한계가 있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김기준 의장은 "용인은 구호물자를 배부하고 많은 인력을 동원해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며 "10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대통령이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에 속도를 내라고 말씀하신 만큼 용인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