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의 숙원사업으로 민선7기 정동균 군수가 사이버대학교와 협약 등을 통해 야심차게 추진해 온 ‘거점지역대학 유치 프로젝트’가 주민들의 기대와 달리 장소 문제를 두고 유관부서 간 불통과 담당 공무원들의 엇박자 탁상행정으로 적신호가 켜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12일 양평군 등에 따르면 양평은 수도권정비계획상 자연보전권역으로 현행법상 인구 집중 유발 시설인 4년제 대학 신설 금지로 대학 유치가 불가한 지역이다. 다만, 온라인 교육시스템과 실용학문 위주의 학과 등 강점을 가진 사이버대학 캠퍼스 유치는 가능한 것으로 검토돼 지역 인재 육성 및 일자리 창출 등을 목적으로 ‘거점지역대학 유치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그러나 최근 가장 기본적인 장소 문제조차 해결되지 않으며 ‘난항’에 빠졌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군청 내 주무 및 관련 부서 간 사전 협의 절차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게다가 중앙부처인 산림청에 질의공문을 보낼 때도 관련 부서 차원에서 해당 사이버대학교와 충분한 협의가 없었고, 산림청 담당부서에 출장 및 전화 협의 등도 없이 면피성 질의공문만 보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당초 군은 경기도와 평생교육진흥원 양평캠퍼스에 거점지역대학 캠퍼스 조성을 추진해 왔으나 두 차례나 반려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평생교육과의 제안으로 산림청 지원사업인 쉬자파크 내 산림교육센터 일부 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왔다. 지난달 산림교육센터 운영·관리 부서인 공동체구축과가 산림청에 산림교육센터의 목적 외 사용 가능 여부를 질의했으나 결국 불가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자치단체장의 공약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에도 불구하고 실무부서 간 수동적인 행정처리와 절차 미숙 등으로 주민들에게 큰 실망감만 안겨 준 셈이 됐다. 특히 교육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열망을 꺾으며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의 몫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동안 사업을 함께 추진해 온 사이버대학교 및 주민 등 관계자들의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 군이 신속한 대안을 마련·발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산림청 관계자는 "중요한 것은 보조금으로 설치한 산림교육센터 본연의 목적사업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이 점이 선행돼야 하는 점과 양평군의 더욱더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해 보인다"며 "현재는 목적 외 사용 금지로 질의에 대한 회신을 마친 상황이지만 여지는 남아 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산림청으로부터 쉬자파크 산림교육센터의 공간 활용 방안 부분은 아쉽게도 불가 통보를 받았다"며 "다만, 산림청과 추가적인 소통 등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라고 해명했다.

양평=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