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올 연말 계획한 인천지역 버스 노선 개편 움직임에 제동이 걸렸다. 인천 시내버스 관련 노동조합이 시의 버스 노선 개편에 대해 문제제기와 함께 폐선한 한정면허 노선 기사들의 고용 승계 등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전국운수산업민주버스노동조합은 12일 시청 앞에서 시내버스 노선개편안 수정 요구와 한정면허 운전직 노동자 고용 승계, 한정면허 운영사업자 특혜 중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버스 노선 개편안이 굴곡 노선 일부는 바로잡았지만 장거리 노선은 그대로인데다 다수 노선의 배차 간격이 길어졌다"며 "2017년 잘못한 노선 개편의 실책을 또 범하지 말고 노선을 정상 개편하려면 우선 대중교통 이용 시민들의 동선부터 파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시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편의를 위해 굴곡 노선을 바로잡고 공차 거리를 줄이기 위해 장기 노선 운행거리를 단축시켜 배차 간격을 줄이는 개편안을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시민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한 후 12월 노선 개편을 시행할 계획이다.

노조는 한정면허 취소에 따른 사업주 증차 특혜 문제도 제기했다.

이들은 "시가 ‘생활순환형 순환버스’를 도입해 한정면허 운영 사업주에게 보유 차량 대수에 30%를 증차해 주기로 했다"며 "이 같은 특혜는 1대당 1억2천만 원에서 1억5천만 원의 이익이 생기는 만큼 증차를 중지하고 인천교통공사에서 운행하는 방안을 제시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폐선된 한정면허 903번과 790번 노동자들은 고용 승계가 안 돼 길거리에 내몰리고 있다"며 "한정면허 근무 노동자들의 고용 승계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노선 개편은 100% 정답이 없고 100개 잘 돼도 1∼2개 안 된 것으로 꼬투리를 잡는 건 불합리하다"며 "노선 개편은 일부가 아닌 전체를 봐야 하고, 노조가 잘못된 노선을 특정하지도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혜는 아니고, 고용 승계 등은 현재 적극 조사하고 검토 중"이라며 "고용 승계에 각별히 관심을 갖고 이달이나 다음 달 이와 관련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창호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