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의과대학 정원 확보를 준비 중인 인천시 각 부서들이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12일 시 등에 따르면 의대 정원 확보 관련 부서는 교육협력담당관, 보건의료정책과, 평가담당관(정책조정팀) 등이다. 이 중 보건의료정책과와 정책조정팀이 적극적이다. 보건의료정책과는 기존 인하대(49명)와 가천대(40명)의 의대 정원을 늘리는 방안과 공공의대 신설, 지역 의사 법안(2가지 유사 법안 비교 검토) 등을 살펴보고 있다. 또 보건복지부와 관련 논의를 위해 다양하게 접촉하고 있다.

정책조정팀은 정부 발표 이후 더불어민주당 내 의대 정원 관련 자료와 시민단체별 의견 등을 파악하고 추진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인천대 의대 신설을 유의 깊게 보고 있다. 인천대 의대 신설이 어려우면 권역별 공공의대를 유치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 이마저도 어려우면 기존 인하대·가천대 의대 정원 확대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12월 정원 등 의대 확대 관련 정책에 대한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여 정확한 기조를 확인해 인천대 의대, 공공의대 신설 등을 이뤄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내년 대학 입시요강에 들어가려면 12월 전에는 정부와 어느 정도 협의를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교육협력담당관은 소극적이다. 시간이 촉박한 만큼 교육부 등과 사전 협의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도 아직 움직임이 없다. 정부 정책기조에 맞추기 위한 관련 자료 검토도 면밀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교육부와 물밑 작업을 벌이는 전남·충남·경북·경남 등 타 시도와도 상반되는 모습이다.

교육협력담당관 관계자는 "타 부서에 비해 의대와 관련해 직접적으로 가시화해 추진한 상황은 없다"며 "코로나 회의 때 그런 말들이 나온 것 같긴 한데, 부서별로 무언가를 당장 추진하고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국비 확보를 위한 예산안 등 다른 현안에도 신경 써야 해서 아직 교육부와 대화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며 "12월 입시요강을 만들기 전 정부 동향에 따라 움직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는 12일부터 25일까지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국민 의견 수렴을 추진한다. 권익위가 운영하는 국민정책 참여 플랫폼인 ‘국민생각함’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