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미래차 산업에 대한 지원을 약속하며 2025년에 전기차 113만 대, 수소차 20만 대 누적 보급 달성을 다짐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보조금 제도, 인공지능(AI) 반도체 및 배터리 산업 등 종사자에 대한 대대적인 병역특례 등 다양한 지원책에 대한 검토 가능성도 밝혔다.

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는 12일 고양시 현대자동차 체험·전시관(현대모토스튜디오)에서 간담회를 열고 전기·수소차 산업 지원을 약속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K뉴딜위원장인 이해찬 대표는 "한국형 뉴딜의 100대 대표과제이자 그린뉴딜 핵심과제가 친환경 모빌리티 확대다. 내연차에서 미래차로의 획기적인 전환을 이루는 분명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는 미래차 확대를 위해 총 20조3천억 원을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정식(시흥을) 정책위의장도 "우리 기업이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도록 재정적, 정책적 수단을 총동원하겠다"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서 밝힌 대로 2025년에 전기차 113만 대, 수소차 20만 대 누적 보급 달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미래차 보급 확대를 위해 "2023년부터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저공해 차량’(혜택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며 "2022년부터는 공공부문 차량 구매를 모두 전기·수소차로 의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은 이날 "국회와 정부가 지원 정책을 입안해주면 더욱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더 편리한 제품을 만들어 내고, 가격도 대폭 낮춰 고객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저희 기업들의 몫"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