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녹색연합이 재해 방지 시설인 부평구 삼산유수지에 대한 복개 검토 중단을 인천시에 요구했다. 이곳<사진>을 콘크리트 등의 구조물을 걷어내고 자연유수지 형태로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 부평구 제공>

인천시가 최근 검토 중인 부평지역 재해 방지 시설인 삼산유수지 복개·활용 방안을 두고 지역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복개·활용 방안 검토를 중단하고 재해 방지 기능 강화와 함께 환경 복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는 현재 원도심 내 유수지 6곳에 대한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유수지 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친화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원도심 내 유수지 관리(활용)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했다.

삼산유수지 역시 2018년 부평구의 요청으로 유수지 관리 기본계획에 반영돼 복개를 해도 방재 기능에 지장이 없다는 결론을 얻은 바 있다.

이를 두고 인천녹색연합은 12일 성명서를 통해 "인천시와 부평구가 삼산유수지를 복개해 체육시설로의 변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지역 내 재해 방지 시설인 삼산유수지를 체육시설로 바꾸는 것은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꼬집었다.

유수지는 폭우 시 빗물을 받아 가둬 두는 수해 방지 시설이다. 시는 삼산유수지 조성 당시 유수지로서의 기능이 미약할 것으로 판단하고 BMX경기장·족구장·배드민턴장 등의 체육시설을 배치했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장마철 침수 후 토사와 악취로 민원이 들끓고 있다는 주장이다.

인천녹색연합은 "체육시설을 위해 수해 방지와 자연환경적 기능을 포기하거나 축소할 수는 없다"며 "콘크리트 등의 구조물을 걷어내고 자연유수지 형태로 복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재 사업과 관련된 기본계획의 재원 확보 검토를 논의하는 단계"라며 "예산의 규모나 시행 시기 등은 정해진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전체 면적 3만8천558㎡의 삼산유수지는 2001년 삼산택지지구 조성 당시 기부채납된 도시계획시설이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삼산유수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