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계획안을 조만간 내놓을 전망이다. 공론화위원회 정책권고문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박남춘 시장은 13일 "친환경 매립지 정책에 대한 그림을 거의 다 그려 간다"며 "권고안에 대해 받아들일 수 있는 게 어느 수준까지인지 전문가 용역 및 관계 부서 검토를 끝냈다"고 말했다.

그는 "용역 결과가 나오면 소각장이나 자체매립지 등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할 수밖에 없다"며 "이때 다시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등 절차가 많이 남아 있어 이 내용들을 정리해 9월 중 직접 발표할 예정으로, 대체매립지 후보지까지 최대한 많은 그림을 그리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이 다음 달 내놓을 계획안에 포함될 권고문은 폐기물처리시설에 대한 법적·과학적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광역시설은 현대화하고 부족한 용량은 미설치 지역에 광역시설로 신규 설치한다. 또 인천만의 자체매립지를 조성하고, 입지후보지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후 타당성 조사 등을 진행하되 입지는 주변 주민들의 안전과 환경피해 등의 영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것을 권고했다.

박 시장은 친환경 폐기물 정책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수도권매립지는 사실 생활쓰레기는 25%뿐이고 나머지 55% 이상이 건설폐기물과 사업장쓰레기"라며 "이를 얼마나 재활용하고 묻지 못하게 할지 등의 문제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체매립지를 수도권에 또 만들면 이 문제를 연장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건폐도 최대한 재활용하고 이를 재활용품으로 만드는 등 구체적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궁극적으로 환경부 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소각장 부지 선정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군수·구청장들에게 소각장 짓게 땅을 고민해 보라고 하니까 모두 다 없다고, 아무곳도 안 내놓는다"며 "인센티브 방식도 이제 힘들 것 같고, 구체적으로 입지가 정해져야 주변을 어떻게 개선시키고 꾸밀지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론화 과정에 대한 지적도 신경 쓰는 모양새다. 박남춘 시장은 "공론화 과정에 대한 지적이 있었지만, 이견이 있는 분들에게 계속 공론화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며 "공론화위는 큰 그림을 그릴 때 시민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반영하는 조례로 정해진 최초의 절차로, 내용을 수용하는 것은 나중에 최종 결정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