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장마 기간 가동했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복구지원본부’로 전환해 지난 16일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행정안전부는 집중호우 기간 상황을 대처해 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복구 지원 총괄 기구인 복구지원본부로 전환한다고 이날 밝혔다.

복구지원본부는 장기간 발생한 집중호우로 전국에 많은 인명·재산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피해주민의 조기 생활안정과 신속한 피해 수습을 위한 조치이다.

복구지원본부는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민간 전문가 등 민관 합동으로 구성되며 피해시설 응급복구와 이재민 구호, 피해조사, 복구계획 수립 등을 총괄한다. 먼저 이재민들에게 재난지원금이 신속하게 지급되도록 지자체와 협력하고 도로·하천·철도 등 주요 시설피해의 응급복구가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집중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이재민 생활안정을 위한 임시주거시설 운영, 구호물자 지원, 심리상담 등 구호 지원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코로나19 감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임시주거시설 운영 시 코로나19 방역지침의 철저한 준수 여부도 살피게 된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의 피해조사를 토대로 신속하게 복구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범정부적 복구지원으로 2차 피해를 예방하고 피해주민과 지역의 조기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봉석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