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그린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유치를 공식화하고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의 조기 추진 및 확대에 나선다.

17일 시에 따르면 지난 14일 ‘한국판 뉴딜 주요 사업 추진계획 보고회’를 열고 10대 과제별 주요 사업을 중심으로 기존 추진사업 39건, 신규 사업 21건, 연계 사업 34건 등 총 94개 사업을 1차 추진사업으로 선정했으며, 구체적인 추진 로드맵 마련과 시행에 돌입한다.

주요 추진 사항은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와 함께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의 확대와 조기 추진, 고양시 공공정보 통합플랫폼 구축, 스마트상수도 구축 등을 담고 있다.

분야별로는 ▶디지털뉴딜 21건 ▶디지털-그린융복합 29건 ▶그린뉴딜 41건 ▶안전망강화 3건 등 총 94개 사업이다.

이재준 시장은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에 적극 나선다"며 "이는 우리 모두의 생존과 직결되는 사항으로, 2030년 이후에는 지금과 같은 도시가 사라지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고양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파트너가 돼 당사국총회를 함께 유치하고 창릉신도시, 장항 택지개발사업에 반드시 스마트&그린 뉴딜이 설계되고 포함돼야 하는 만큼 속도를 내 지방정부가 탄소배출량 절감에 직접 참여해야 한다"고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LH의 역할도 강조했다.

또한 시는 우리나라 모든 주유소에 급속충전기 설치를 인허가 조건에 포함시키고,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설치를 의무화할 수 있도록 정부에 정식 요청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한국판 뉴딜정책을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안전망강화(‘휴먼뉴딜’로도 칭함) 등 크게 3가지 분야의 정책 방향으로 구분하고 10대 대표과제로 분류, 총 28개 전체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