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남양주시가 특별조정교부금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남양주지역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남양주시새마을회는 19일 성명을 통해 ‘남양주시민에게 특별조정교부금을 지급하고, 즉시 사태수습을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을 이재명 도지사에게 촉구하고 나섰다.

성명서에 따르면 7만7천여 새마을회 회원들은 지역화폐가 아닌 현금을 지급했다는 사유로 특조금 지급을 거부하는데 대해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비판했다.

새마을회는 "도의 권고를 따르지 않았다는 단순한 이유만으로 교부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은 불합리한 처사"라며 "시민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현금을 지급한 남양주의 판단은 합당한 처사다"라고 했다.

또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시행한 재난기본소득의 취지가 양측의 작은 이견으로 퇴색돼선 안될 것"이라며 "고스란히 남양주시민이 피해를 보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시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92%가 관내에서 사용됐으며, 현금으로 받은 시민들이 카드보다 신속히 사용했음을 경기도는 이제라도 인지해 사태 수습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새마을회는 "경기도지사가 남양주시민도 도민의 한 사람임을 망각한 사태와 관련해 회원 모두는 이재명 도지사가 이제라도 반성과 함께 ‘도 특별조정교부금 70억 원’을 즉시 지급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이통장연합회 역시 지난 18일 성명을 통해 ‘특별조정교부금 70억 원 즉시 지급 및 보복성 감사 등을 중단하라’며 무한 투쟁을 선언한 바 있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